내용분류  회원소식   조회  2724
  게시 일자  2012-09-24   이메일  
  게시자  PGRC
  제 목  [20120921] 금요일에 과학터치 34회 강연
  참조URL  참조URL 정보없음.
  참조파일  파일없음
  내용
금요일에 과학터치 34회 강연
“유전정보를 이용한 맞춤의학이 뜨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국제신문과 부산과학기술협의회, 부산시교육청 공동 주관으로 개최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34회 강연이 오는 9월 21일(금) 오후 6시 30분부터 부산 궁리마루(서면 옛 중앙중학교)에서 개최되었다. 인제의대 신재국 교수(약물유전체연구센터 센터장)가 ‘유전정보를 이용한 맞춤의학이 뜨고 있다‘란 제목으로 강연이 진행되었다.
   약물유전체학이란 약물 반응의 다양성을 결정하는 유전자들을 찾아내어 개인에 따라 유전자들이 어떻게 다른지, 약물반응이 얼마나 달라지는 가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신재국 교수는 그 동안 약 20년 넘게 이 분야를 연구해온 대표적인 과학자 중에 한 명으로 현재 교육과학기술부 선도연구센터(센터명: 맞춤치료를 위한 생체지표연구센터)와 보건복지부 차세대 맞춤의료 유전체 사업단(센터명: 약물대사유전체연구센터) 국가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 신재국 교수는 유전적 및 후천적 요인에 따른 약물반응의 다양성에 대한 약물유전체학을 이용한 개인별 맞춤 약물치료의 현 주소와 향후 연구개발을 통한 미래의 맞춤의학에 대해 소개하였다. 본 강연에서는 100여명의 초중고 학생과 50여명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강연과 질의응답시간이 진행되었으며, 본 강연후 30여명의 참석자가 약물유전형 분석서비스를 신청하여 동의서 작성과 분석에 필요한 자신의 혈액을 채취하였다. 이날 유전형분석을 신청한 참석자는 1개월이내에 우편으로 유전형분석 보고서를 받아 자신의 유전형을 확인하게 된다.
   

본 웹사이트에서는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것을 거부하고, 위반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는 [장애인, 노인,등의 정보통신 접근성 향상을 위한 권장지침] 을 준수하여[한국형 웹 콘텐츠]접근성 지침1.0(2004년12월23일제정)의 검사 항목에 적합함